주식 초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 주식 시장 공통 용어 총 정리

 주식을 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용어도 모르고 접근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주식 매매에 있어 사용되는 용어에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턴어라운드, 펀더멘탈, 시가총액, 공시, HTS, 서킷브레이커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턴어라운드

기업회생. 적자를 계속해서 기록하던 기업이 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이와 더불어 주가도 크게 개선된 경우를 말합니다.

펀더멘탈

한 나라의 경제상태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경상수지 등의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말합니다. 기업의 펀더멘탈이라고 할 때는 재무제표상의 각 요소들이 기업의 펀더멘탈을 나타냅니다. (매출, 이익율, 부채 등)

시가총액

기업의 경우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 수 * 1주당 주가를 시가총액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상장사의 모든 시가총액을 더하면 그것이 곧 우리나라 코스피의 시가총액, 코스닥의 시가총액입니다.

공시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입니다.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

개인 투자자가 PC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MTS는 모바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서킷브레이커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거래 중단 제도를 일컫는데요, 코스피나 코스닥지수가 전일 대비 10% 이상 폭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하는 경우 발동됩니다. 과열된 주식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쿨다운 타임이라 보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